영어회화 잘 하려면 말을 많이 해보면 된다는데…

정말 맞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그냥 무작정 혼자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을까요?

어렵겠죠.

직장에서 엉덩이 붙이고 있는 것도 힘들었는데... 집에 와서 퍼져 있고 싶고... 

 하루 이틀 공부하는 것도 아니고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학원을 알아보기도 하고... 전화영어, 화상영어, 또 영어회화어플 이것저것 뒤적여보죠.

아무래도 회화는 대화이기에,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말을 해보는 환경에 처하는 것이 중요하긴 합니다. 

그런데 기본기가 너무 없다보면, 사실 하루 10분-20분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기도 하고,

자꾸 비슷한 패턴을 반복하고 말할 수 있는 것만 하게 되죠. 

원어민 선생님도 내가 어떻게 말하든 대충 다 이해를 하니까... 고쳐주기가 쉽지 않고요.



 성인으로 영어회화를 잘 하기 위해서 시간, 체력, 우선순위 등 너무나도 장벽들이 많죠?

이러한 장벽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연습을 하더라도 똑똑한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기본기를 쌓기 위해 따로 공부를 하셔야 되고, 만나서 실전연습 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영어회화 초급 분들이 원하는 만큼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

어떻게 "똑똑하게" 말을 할지 아래에서 자세히 말씀드려 볼게요. 


  • 1단계- 영어회화 유목민, 공부법 100% 확신하기 (확신 가지고 계획세우기)
  • 2단계- 문법공부는 그만! 문법에 맞게 문장 말하는 스피킹 공부 (1문장 제대로 말하기)
  • 3단계- 미드생활영어로 단어&표현&패턴 한 번에 해결하기 (2-3문장 유창하게 말하기)
  • 4단계- 딱딱한 학원보다는 외국인친구와 회화연습! (실전회화연습 준비 + 모임참여)


첫째. 공부법에 대한 확신 가지고 계획 세우기

먼저 어떻게 말하는 연습을 해 나가야 가장 효율적인, 최상의 방법이 될지에 대한 확신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 게, 대부분 한국 성인들은 영어 공부를 한 경험은 많지만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집중해서 시간 투자를 해 볼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스스로의 경험보다는 유튜브나 서적에서 이야기하는 공부방법을 맹신하고, '아 저렇게 하면 되나보다' 하고 따라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나의 관심사와 레벨, 생활습관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공부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나에게 맞는 공부방법과 계획을 가지려면 먼저 영어회화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리소스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야 겠죠? 책, 영상(미드,애니메이션,영화), 모임 등등... 활용 가능한 리소스를 먼저 파악하고, 각각에 대해서 어떤 방법으로 공부해야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지 원리를 깨달아야 합니다.

(1단계 -> 영어회화 100%성공하는 공부방법 깨닫기)

  • 확신이 없으면 중간에 자꾸 의심하게 되고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잘 몰라 방황하게 될 수 있으니까 처음부터 플랜을 잘 짜두어야 합니다. (물론 중간중간 점검하면서 나의 상황에 맞게 플랜을 수정해 나가는 것 필요 O)


둘째. 어순, 배열에 맞게 1문장 제대로 말하도록 연습

아직 초보라서 1문장도 제대로 말하기 어려우신가요?

영어의 어순, 배열에 맞춰 문장 말하는 원리를 배워야 합니다. 즉, 영어 문장의 구조에 맞게 문장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하는 것이죠. 영어 문장을 구조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문법 공부인데요, 문법 공부라고 해서 학교에서 배웠던 방식으로 외우거나 머리에 넣는 주입식 문법 공부를 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 영어 문장은 "주어 + 동사 + 나머지" 이렇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5형식 문형을 활용해서 하고 싶은 말을 정확한 어순, 배열에 담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영어는 단어의 어순, 배열을 조금이라도 틀리면 의미 전달이 안 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문법에 맞게 말하는 법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단계 -> 문법에 맞게 문장 말하는 스피킹연습)

  • 자꾸 머리에 주입하고 저장하는 방식으로 하는 공부를 멈춰야 합니다. 여태까지 학교에서 배웠던 방식으로는 말을 잘 하게 될 수 없다는 것 다들 공감하시죠? 혼자서 공부할 때에도 문장을 꺼내는 방식(인출식)을 적용해야 빠르게 실력이 늘 수 있어요.


셋째. 다양한 표현 활용해 여러 문장 유창하게 말하도록 연습

어느 정도 문장 구조에 맞게 말하는 법을 익혔다면, 이제는 유창성을 길러야 할 차례겠죠?

유창성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론 다양한 표현들을 익히는 것이겠죠! 

다양한 "표현 방식" 은 크게 단어와 패턴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다양한 단어 익히기: 최대한 많은 종류의 단어를 공부하고, 그 단어들의 쓰임을 배워야 합니다. 문장을 이루는 재료이자 의미 전달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가 바로 "단어"이기 때문에, 단어들의 쓰임새를 많이 알면 알수록 유창성을 빠르게 기를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패턴 익히기: 1 문장을 어떻게 다른 2-3가지 방식으로 표현할지 바꾸는 연습을 하다 보면 위 두번째 방법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영어의 5문형을 자유자재로 왔다갔다 하는 연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 1가지 방식이 아니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유창하게 말할 수 있게 되겠죠?

(3단계-> 다양한 단어&패턴 배우고 유창성 기르기)

  • 미드를 가지고 공부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일단 모바일을 통해서 클릭만 하면 문장들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드에는 책보다 원어민들이 실제 일상에서 많이 쓰는 생활영어 문장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살아있는 영어회화 표현들을 배울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실전 연습만 남겨두었죠?

실전 연습을 위해 전화영어, 화상영어, 영어채팅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얼굴 보고 이야기하는 방법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넷째. 외국인친구와 실전 회화연습

외국인 친구 만나서 서로 배워가며 즐겁게 말하는 연습을 하면 말이 더 편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아직 초보라서 바로 만나면 두려움이 많이 생길 수 있으니, 그 전에 “외국인친구 만나서 어떻게 말하지?” 생각해보고, 준비하면서 조금 자신감을 쌓고 만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인사하고 안부 묻고, 사는 곳, 여행 경험 등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서 문장 말하는 연습을 한 다음에 모임에 참여해 보면 좋습니다.

(4단계->외국인친구와 실전연습 준비&모임참여)


이렇게 4가지 단계를 하나씩 밟아 가다 보면 적어도 막막함이 많이 줄어들고 영어회화 더 잘하기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명확하게 보이실 거예요. 


정리: 

1단계- 영어회화 유목민, 공부법 100% 확신하기 (확신 가지고 계획세우기)

2단계- 문법공부는 그만! 문법에 맞게 문장 말하는 스피킹 공부 (1문장 제대로 말하기)

3단계- 미드생활영어로 단어&표현&패턴 한 번에 해결하기 (2-3문장 유창하게 말하기)

4단계- 딱딱한 학원보다는 외국인친구와 회화연습! (실전회화연습 준비 + 모임참여)


초급 분들은 1-4단계를 혼자 진행하기가 막막하게 느껴지실 수 있겠죠~

외국인과 자신있게 대화하기 1년 동안 실천해 볼 수 있는 '지니어스영어' 프로그램은 어떠세요? 🙂

홈페이지를 통해 4단계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실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