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틀어만 놔도 효과가 있을까요? [독학 영어회화 공부방법]


안녕하세요, 잇플스피킹’ 에서 공부방법 세미나를 운영하고 있는, G로 시작하는 지니킴쌤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제 세미나에서 굉장히 많이 주시는 질문 중 하나인, 미드나 영화를 틀어놓고 듣기만 해도 효과가 있을까요? 에 대해 답변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간단히 답변을 드리면 효과가 있기도 하고 효과가 없기도 해요.

일단, 효과가 없는 이유를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이런 비유를 해드리면 좋을 것 같아요.

카페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걸그룹 노래가 막 흘러나와요.

한국 걸그룹 그리고 무슨 말인지 집중을 안하고 나는 다른 생각을 하거나 멍을 때리고 있으면 노래 가사가 귀에 들어 올까요? 한국말이라고 할지라도 노래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이해가 안되고 머리에 안들어오죠. 똑같습니다.

그냥 틀어만 놔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는 것은 요행을 바라는 거예요.

마치, 마사지를 받으면서 이렇게 열심히 받으면 나도 언젠가는 마사지를 잘 할 수 있게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태국 마사지를 아무리 많이 받는다고 태국마사지를 잘 하게 되는 것은 아니죠? 마사지사가 되기 위해서 물론 마사지를 많이 받아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나라면 어떻게 할지’ 주의 깊게 살펴보고, 시뮬레이션 하는 느낌으로 하나하나 과정에 집중해야만 마사지를 스스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냥 틀어만 놓고 집중 하지 않는다면 내용적인 것들이 두뇌에 입력되지를 않아요. 두뇌를 활성화 시키고 ‘내가 이 상황에 있다면 이렇게 말해야겠구나’ 하면서 말의 형태와 소리를 뇌에 새겨주어야 합니다.

자, 그럼 아까 효과가 있다고 말한 이유가 뭐냐구요?

영어회화도 그렇고 운동도 그렇고 모든 자기계발에 있어서 핵심 원리습관을 들이고 행동 자체를 반복하시는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무언가를 잘 하고 싶고 능력을 기르고 싶을 때 제일 먼저 중요하게 해야 되는 게 습관을 들이는 것이예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제일 우선이고, 방법(how-to)은 그 다음이고, 방법 다음으로 중요한 게 바로 what에 해당하시는 거죠. 무슨 교재, 무슨 미드, 무슨 강의… 이런 것들은 모두 what에 해당하시는 거죠.

그런데 보통은 회화공부 해야지 하시는 분들 무작정 서점 가서 아 무슨 책으로 공부하지, 아니면 무슨 미드  무슨 인강 이렇게 생각을 하시더라고요. 온라인,오프라인 할 것 없이 여기 저기에서 우리 것이 좋다고 떠들어 대니 우선 순위에 있어 잘못된 접근 방식을 가지는 것이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습관 들이는 것이 가장 먼저이고, 그 다음이 어떻게 할지 방법을 찾아보고, 그 다음에 콘텐츠를 고민하시는 것이 순서예요.

왜냐하면 시중에 콘텐츠는 무궁무진하고, 요즘은 새로울 것이 별로 없을 정도로 콘텐츠들이 넘쳐 나기 때문에 크게 접근성이나 퀄리티 면에서 별로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자료를 찾았다고 해도 적절한 방법과 순서로 공부하지 않으면 헛물 켜고 끝나기가 쉽답니다. 또한 공부하는 원리를 잘 익혀두었다 하더라도 습관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늘 작심삼일로 끝나고야 마니 무용지물 이겠고요.

만약에 매일 매일 아침마다 세수하고 이 닦을 때, 출근길에 잠들기 전에 미드 1를 틀어놓는다고 생각해 보세요.

앞에서 집중을 해야만 효과가 있다고 말씀을 드리긴 했지만 습관을 만드는 측면만 본다면 굉장히 훌륭한 행위죠. 왜냐하면 틀어놓는 행위가 3개월이 반복이 되잖아요.

그러면 3달 뒤에는 어떻게 될까요? 매일 미드를 안 틀으면 어색해 지겠죠. 매일매일 영어에 귀가 노출이 되어 있는 상황이겠죠?

이렇게 습관을 먼저 들이는 데 집중하고 방법을 고민하고 그 다음에 무슨 미드, 무슨 콘텐츠 이렇게 갈피를 잡아 나가셔야 하는 거예요.

정리해 드리자면, 미드, 팝송과 같이 영어로 된 음원을 틀어 놓는 것은 영어 회화 공부에 있어서 굉장히 훌륭한 시작, 가장 중요한 행위인 거예요. 내가 이걸 꾸준히 할 수 있을까? 꾸준히 실천하면 과연 효과가 있을까? 그런 성과 없는 생각은 집어치우고 일단 틀어놓는 ‘행동’부터 시작해 보세요. 그런데 거기까지만 하면 안돼고 언젠가는 준비가 되었을 때 의도적으로 학습하고 집중하셔야 한다는 거!

아시겠죠?

앗, 그런데 미드나 팝송을 듣고 공부할 때 어떤 방법과 순서로 해야 하는지 알고 싶으시다고요?

기회가 닿는 대로 다음번에 블로그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잇플스피킹’ 공부방법 1일 세미나에 와보시면 더욱 좋구요 ㅎㅎ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